James Brown

I. Miracle Salt /  writing by Vincent Katz

II. The Planet /  writing by Juliana Park

MIRACLE SALT-기적의 소금

Writing by Juliana Park

제임스 브라운은 이미 전세계에 명성있는 대표적인 작가이다

그는 70년대 뉴욕 키스델리 화랑을 통해 소개된 예술가중에 한 사람으로서 80년 초 뉴욕과 전세계를 풍미했던 동료예술가인 바스키아, 키츠헤링 등과 함께 세계적인 TOP작가로서 주목을 받았다. 당시 그는 낙서예술가 바스키아와는 다르게 흑인사회에도 속하지 않았으며 부유한 백인상류층에서 높은 교육을 받은 미국 지성의 대표였다. 이러한 점들은 그의 고유한 것들로서 환경이나 성장배경이 말해주듯 그의 작품세계는 어느 부류나 학파에도 연계되지 않은 채 형식과 개념에서 매우 지성적이며 독특한 개성과 특성을 나타냈다. 그의 작품은 영혼을 향한 긴장감의 표현들로 심오하며, 그 상징적 가치는 그의 화폭 속에서 지속적으로 추구되어 왔다. 이번 전시 작품인 브라운의 MIRACLE SALT 또한 철학과 문학적 방법 안에서 해석해내는 신비스러운 마술적 창조물이며 특히 작가 자신의 영혼에서 무(無)를 추구하기 위해 캔버스 위에 규칙적인 간격을 두고 형태가 반복되는 별처럼 장식하는 페인팅 작업으로 그것은 우주를 정화시키고, 또한 우리 인간들의 내재된 찌꺼기를 “깨끗하게 걸러주는 대지의 소금과도 같은 의미였다. 앙금과 표면을 통해 황홀과 관조에 의한 그의 예술은 선(善)이 있는 명상의 미학적 아이디어를 침묵 안에서 내적인 가치를 발견하기 위한 것이며 그것은 감성의 순수함과 상징적 요소들의 중요함을 지적인 탐구에 의해 발견한 정신적 에너지 였다. 물이 증발하여 소금이 침전되듯 캔버스 위에 침전되고 정화되는 모든 이야기를, 성직자와 같은 가르침에 우리는 기꺼이 순종하면서 신(神)의 영광을, 그리고 기적(miracle)의 신비를 찬미하는 시적 호흡의 느낌을 가질 수 있다.

The Planets  

Color Study

Writing by Juliana Park

태양계를 타원형으로 일정하게 운행하는 모든 천체라고 정의 되어지는 행성(The Planets)그들의 세계는 과연 어디인가? 그 빛은 인간에게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의 물음은 아티스트 뿐만 아니라 그들의 창조를 즐기는 관람자에게도 신비로운 우주의 별빛을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우리에게 주고있다.

브라운의 새로운 작 The Planets는 1874년 영국 태생인 구스타프 홀스트(Gustav Holst)가 1913년 스페인을 여행한 후 작곡한 음악 ‘The Planet’에서, 또한 행성을 소재로 한 미국의 건축가 북민스터 폴러(Buckminster Fulleer)에게서, 영감을 얻었으며, 제임스 브라운은 북민스터에게 The Planets를 헌정하였다.

이렇듯 별과 우주공간은 여러 예술가들의 좋은 소재가 됐다. 끝을 알수 없는 광범위한 무한대의 우주처럼 세계의 아티스트들은 우주와 행성에 대한 주제를 그들만의 철학적, 미학적 방법 안에서 그 가치를 해석했다.

 특히 제임스 브라운의 The Planets (DDI, DDII, DDIII)는 점, 형태, 색, 구성 이라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신비롭고 환상적인 우주와 행성들의 관계를 표현하고 있다. 수많은 별들을 표현한 그의 작업은 비슷해 보이지만 하나하나가 모두 유니크한 점들로 구성되어있다. 각자의 특징과 아름다운 빛을 나타내는 고급스러운 형태와 색채다. 우주와 여러 별들의 관계를 표현한 형상들의 구성(컴포지션) 또한 무한하고 광대하며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 움직이며 팽창하는 별의 모습을,,, 우주 공간을 우리에게 선사하고 있다.

 The Planets의 Color Study는 브라운만의 별에 관한 독특한 색채들을 보여주고 있으며우주와 별빛의 색을 유니크하게 나타내고 있다.

밤하늘에 유독 빛나고 눈에 띄는 별들을 나타내기라도 한 듯 어두운색들 사이에 밝은 컬러로 포인트를 주는가 하면, 구름에 가린 별들은 경건하고 고요한 밤을 미묘하고 고급스런 색으로 진동하고 있다.

 제임스 브라운의 최근 작 "The Planets(행성)"은 그가 얼마나 인간의 범주를 벗어나는 초 자연적인것에 대한 신비로움과 경외심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현세를 떠나 또 다른 우주의 신비를 실제와 상상 사이에서 경건하기까지 한 그의 예술적 가치는 브라운의 예술을 매우 잘 대변하고 있다.